티스토리 뷰

Review

[TTB리뷰]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키팅529 2007. 12. 30. 10:26
반응형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 6점
사이토 요시노리 지음, 서한섭,이정훈 옮김/거름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에 관한 책이다.

예전에 MECE에 관한 포스트를 보고 크게 감격한 바가 있어서,
무언가 더욱 대단한 것들을 기대하며 제목만 보고 맥킨지에 관한 책을 무작정 집어 들었다(하지만 기대만큼 대단한 어떤것은 없었다;)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것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 사고방식인 제로베이스사고와 가설사고, 그리고 구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한 MECE 와 로직트리관한 것들이다. 나아가 이런 사고와 기술들을 이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인 솔루션시스템과 솔루션시스템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비즈니스문제를 해결했던 자신의 경험과 실례들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제로베이스사고, 가설사고, MECE, 로직트리와 같은 기술들은 제목은 거창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이 어떤 문제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응하는 합리적이고 올바른 문제해결방식을 정말 MECE하게 분석하고 정리해서 이름을 붙여놓은 것에 불과하다.

누구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고 고민할 때(꼭,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문제의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리스트를 뽑아보고 그에 알맞은 해결책을 찾게 된다. 이 책은 이런 과정을 상당히 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정리했다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문제상황에도 적용이 가능한 원리들을 끌어내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이 책에 소개되는 기술들은 많이 추상적이고 일반적이고 범용적이다. 제로베이스사고/가설사고, MECE/로직트리등에 대한 이야기는 마치 학창시절 수학시간에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를 증명하는 것처럼 어떻게 보면 당연한 얘기처럼 느껴지는 것들이다.

전체적으로 내용이 참 교과서적이다. 그래서 좀 따분하다. 그리고 그 실례로서 소개되는 것들은 일본시장에 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어서 쉽게 공감이 가지 않는다(비즈니스 및 경영에 별 관심이 없던 나같은 공돌이는 더욱더;;)


비즈니스 경영에 직접 관계된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일반인이 읽기에는 내용이 조금 전문적이다. 하지만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개념을 정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다 읽고 나니 왠지 문제해결에 대한 내공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것 같은 느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