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제 저녁,
MS Hero 블로그에서 준비한 "개발자/엔지니어를 위한 경력관리" 교육에 잠깐(?) 다녀왔다.

사실 나는 뒤늦게 신청하여 대기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교육장소로 갔다. 입석이라도 꼭 참석해서 듣고 싶은 교육이었기 때문에..
다행히 신청해 놓고서 끝까지 등록취소도 안 하고 참가 안 하신 분들이 몇몇 있는 모양이었다.
자리도 남고 도시락도 남고^^ㅋ
앞자리에서 편안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ㅡ^

티피자료 없이 강의가 진행되었다. 뭔가 허전한 필링이 없지 않았지만 류한석님의 매끄런 진행으로 별 무리 없었다.
전체 교육의 구성과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1. 시작
ㄱ. 환영인사
ㄴ. MS 신제품소개
- MS Visual Studio 2008, MS SQL Server 2008, MS Windows Server 2008
ㄷ. 경력관리란 무엇인가?
- 경력관리를 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먼저 알아야 한다. 자신의 성격(Character), 역량(ability), 원하는것(vision, hope, needs) 에 따라 추구하는 경력관리도 달라지는 것이다.

2. 본론
ㄱ. 류한석님의 경력관리 이야기
- 어릴적부터 지금까지
ㄴ. IT개발자/엔지니어에게 필요한 것 10가지
- 학력, 경력, 자격증, 실력, 소셜스킬, Smart, 실행력, Staff, 인내력, Champion
ㄷ. Q&A

3. 마무리
ㄱ. MS Hero 블로그 소개
ㄴ. 작별인사


경력관리를 잘 하기 위한 어떤 최선의 대책을 들을 수는 없었다.
경력관리라는 것 자체가 수학문제와 같이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기에 어쩌면 당연하다. 하지만 류한석님의 경험을 통해 IT개발자로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어쩌면 경력관리의 차원을 넘어서 세속적인 세상과 그 속에서의 삶, 성공과 실패의 역학관계, 진실과 사실의 차이에 관한 이야기였다.

내가 얻은 결론은 이렇다
어쨋거나 경험은 소중하다!
성공이든 실패든 더욱 많이 경험하라!
직접경험이든 간접경험이든 모두 소중하다. 빠른 실행력으로 더 많은 직접경험을 하고 사람들과의 만남과 책을 통하여 더 많은 간접경험을 하자!
그래서 많이 배우고 깨닫자. 그럼으로 스스로 충분히 강하고 가치있는 사람이 되자!


* 덧붙이는 말 *
1. 행사 준비해주신 MS Hero 블로그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
2. 늦은시간까지 소중한 이야기 들려주신 류한석소장님께 감사^^
3.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이겨내는 우리 IT개발자/엔지니어들 모두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