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율님의 블로그에서 흥미로운 퀴즈를 하나 발견했는데요.
함께 풀어봅시당^^~*
함께 풀어봅시당^^~*
"옛날에 어느 나라에 승려들만 모여 사는 섬이 있다. 그들 중에서 어느 사람은 눈이 빨갛고 어느 사람은 눈이 갈색이다. 눈이 빨간 사람은 마법에 걸려 있기 때문에 스스로 눈이 빨갛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그 날 밤 12시에 스스로 목숨을 끊어야만 한다. (그것은 마법이었기 때문에 눈이 빨갛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은 예외 없이 목숨을 끊어야 한다.)
승려들은 서로의 눈 색깔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눈 색깔을 알려줄 수도 없었다. 그 섬에는 거울도 없고, 거울 비슷한 물건도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눈이 무슨 색인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눈 색깔을 알 길이 없었기에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었으며, 자살 따위를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섬에 관광객이 찾아왔다. 그는 승려들 사이에 존재하는 규칙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말을 내뱉고 말았다.
"당신들 중에 적어도 한 명은 눈이 빨간색이로군요."
무심한 관광객은 그 날로 되돌아갔지만, 남아 있는 승려들은 생전 처음으로 눈 색깔에 대한 말이 나왔기 때문에 크게 동요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 날 밤부터 그 섬에는 무서운 일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났겠는가?"
내가 고민해 본 결론은 이것,
"빨간눈을 가진 승려가 n 명이었다면,
정확히 n일이 지난 후 빨간눈을 가진 승려들이 모두 목숨을 끊는다"
정답은 올라와 있지 않아서 비교해볼 순 없지만,
대략 맞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또 다른 답을 발견하신 분 있으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