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ibleWriting/ecclesiastes

전도서 7장

키팅529 2011. 2. 21. 20:10
반응형
- 새번역
1. 명예가 값비싼 향유보다 더 낫고, 죽는 날이 태어나는 날보다 더 중요하다
2.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 보다 더 낫다. 살아있는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3. 슬픔이 웃음보다 나은 것은, 얼굴을 어둡게 하는 근심이 마음에 유익하기 때문이다.
4.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은 초상집에 가 있고 어리석은 사람의 마음은 잔칫집에 가 있다.
5. 지혜로운 사람의 책망을 듣는 것이, 어리석은 사람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더 낫다.
6. 어리석은 사람의 웃음소리는 가마솥밑에서 가시나무 타는 소리와 같다. 이 또한 헛되다.
7. 탐욕은 지혜로운 사람을 어리석게 만들고, 뇌물은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을 병들게 한다.
8. 일은 시작할 때보다 끝낼 때가 더 좋다. 마음은 자만할 때보다 참을 때가 더 낫다.
9. 급하게 화내지 말아라. 분노는 어리석은 사람의 품에 머무는 것이다.
10. 옛날이 지금보다 더 좋은 까닭이 무엇이냐고 묻지 말아라. 이런 질문은 지혜롭지 못하다.
11. 지혜는 유산을 받는 것 만큼이나 좋은 것이니, 이 세상에서 살면서 그 덕을 보기 때문이다.
12. 돈이 사람을 보호하듯, 지혜도 사람을 보호한다. 그러나 지혜를 깨우쳐 아는 지식이 더 좋은 까닭은 지혜가 그 사람의 목숨을 살려 주기 때문이다.
13.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생각해 보아라. 하나님이 구부려 놓으신 것을 누가 펼 수 있겠는가?
14. 좋은 때에는 기뻐하고, 어려운 때에는 생각하여라. 하나님은 좋은 때도 있게 하시고, 나쁜 때도 있게 하신다. 그러기에 사람은 제 앞일을 알지 못한다.
15. 헛된 세월을 사는 동안에 나는 두가지를 다 보았다. 의롭게 살다가 망하는 의인이 있는가 하면, 악한 채로 오래사는 악인도 있더라.
16. 그러니 너무 의롭게 살지도 말고, 너무 슬기롭게 살지도 말아라. 왜 스스로를 망치려 하는가?
17. 너무 악하게 살지도 말고, 너무 어리석게 살지도 말아라. 왜 제 명도 다 못 채우고, 죽으려고 하는가?
18. 하나를 붙잡되, 다른 것도 놓지지 않는 것이 좋다.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사람은 극단을 피한다.
19. 지혜는 슬기로운 한 사람을, 성읍을 다스리는 통치자 열명보다 더 강하게 만든다
20. 좋은 일만 하고 잘못을 전혀 저지르지 않는 의인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21. 남들이 하는 말에 마음을 쓰지 말아라. 자칫하다가는 네 종이 너를 욕하는 것까지 듣게 된다.
22. 너 또한 남을 욕할 일이 많다는 것을 너 스스로 잘 알고 있다.
23. 나는 이 모든 것을 지혜로 시험해 보았다. 내가 지혜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하고 결심해 보았지만 지혜가 나를 멀리하더라
24. 지혜라는 것이 무엇인지, 너무도 멀고 깊으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겠는가?
25. 그래도 나는 한 곳으로만 정신을 쏟아 보았다. 지혜가 무엇인지, 사물의 이치가 어떤 것인지를, 연구하고 조사하고 이해하려고 하였다. 사악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며, 우매가 얼마나 미친일인지를 깨닫는데에 정신을 쏟아 보았다.
26. 나는 또 올가미와 같은 여자마음이 덪과 같고 손이 쇠사슬과 같은 여자는 죽음보다 더 쓰다는 것을 알았다.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남자는 그런 여자를 피할 수 있지만 죄인은 그런 여자에게 걸려들고 말 것이다.
27. 보아라, 전도자가 말한다. 내가 깨달은 것은 이것이다. 사물의 이치를 하나하나씩 찾아가는데,
28. 아직도 얻지 못하였지만, 다만 찾으면서 깨달은 것은 오로지, 천명가운데서 남자 하나는 찾을 수 있어도, 천명 가운데서 여자 하나는 찾지 못한다는 것이다.
29. 그렇다. 다만 내가 깨달은 것은 이것이다. 하나님은 우리 사람을 평범하고 단순하게 만드셨지만,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복잡하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